의학, 의술, 의도를 함양하여 실천하는 지성인 양성!

한의과대학

병리학교실

자세히.png

병리학 교실소개

1. 原典의 資料를 土臺로 病因·病機·病證에 대한 韓醫學의 理論的 根據를 마련하면서, 이를 分析, 綜合하여 辨證의 原則을 세운 다음, 基礎理論을 定立시키고, 六淫病證, 六經辨證, 八綱辨證 등의 辨證理論을 確立하여 學術的 特徵을 綜合 整理함을 目標로 設定한다. 그리고 이를 自然科學的 實驗 硏究와 連繫시켜서 이 時代에 맞는 韓醫學의 位相을 세우는데 이바지하고자 한다.

2. <傷寒論>原典을 중심으로, 韓醫學 病證施治에 관련한 基礎理論의 體系를 確立하기 위하여 六經辨證의 構圖로 病因·病證·辨證·方藥 등의 모델을 求하고, 나아가서 臨床과 聯繫시킴을 目的으로 學問의 系統性을 整理하고자 한다.

연구분야

<內經> 및 <難經>, <傷寒論> 등의 主要 古典을 中心으로 病因·發病·病機이론을 整理하고, 六淫論(諸家들의 主張 - 金元四大家의 火論 및 濕熱病)을 根據로 六淫病證의 定型을 만들며, 六經辨證(三陰三陽病의 辨證基準)과 衛氣營血三焦辨證의 基準을 세우고, 溫熱辨證 을 整理하며, 七情論과 體質病理論(東武의 四象理論을 整理하여 傳統醫學의 새로운 規範)을 만드는 것을 硏究目標로 둔다.
그리고 이를 根據로, 實驗的 檢定을 위하여 自然科學的 方法論을 導入하여 持續的인 硏究를 圖謀하고자 한다.

교수 경력 및 연구업적

교수진 소개

이름 연구실위치 및 연락처 E-mail주소

김재은 교수님

일산한의학관 5층(031-961-5829) herbqueen@dongguk.ac.kr

백승호 교수님

일산한의학관 5층(031-961-5840) 20191223@dongguk.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