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 의술, 의도를 함양하여 실천하는 지성인 양성!

한의과대학

신경정신의학교실

자세히.png

신경정신의학 교실소개

한방 신경정신의학은 한의학에서의 임상 분류 중 가장 한의학적 치료 정신의 근본에 가까운 영역의 하나로 기(氣)와 신(神)을 조절하는 것입니다. 신경정신과에서의 氣는 七情이라하여 인간의 일곱 가지 감정 즉, 희노애사비공경(喜怒哀思悲恐驚)의 한쪽으로의 치우침으로 인해 병이 발생하는 과정에 관여하는 것을 의미하며, 올바른 神을 갖춘 인간이 가장 정신적 신체적 건강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한방신경정신의학은 뇌질환과 관련된 신경과적인 부분과 심리적 인자가 관여된 정신과적인 부분이 적절히 조화된 학문으로 현대사회에서 많이 발생되는 스트레스로 인한 질환 및 뇌질환을 치료할 수 있는 학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연구분야

신경정신과에서 가장 중요시하는 한의학적인 영역은 ‘神’에 대한 영역입니다. 여기에 대해서는 과거 의가(醫家)들의 다양한 해석이 있어 왔으나, 현대에 오면서 주로 뇌질환으로 초점이 맞추어져 있습니다. 이에 신경정신과 교실에서도 한의학에서의 신경정신과적인 생리, 병리적 현상에 의한 각종 질환을 뇌의 연구를 통해서 규명하고자 합니다.

또한 의공학의 발달로 과거의 심리적 인자로 작용한 부분의 병리적 변화 상황이 구체적으로 진단이 가능해지면서, 대부분의 신경정신과적 질병이 뇌병변(腦病變)으로 추측 가능해지고 치료에 중요한 단서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교실에서는 한의학적 신경정신과적 질환의 뇌병변과의 관련성을 규명하고자 합니다.

그리고 시대가 변하고 사회가 발달하면서 수많은 질환의 원인 인자로 작용하는 것이 심인성 인자(psychogenic factor)입니다. 1차적 원인 인자로 작용할뿐더러 질병의 진행에 있어서도 상당한 부분을 차지한다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다양한 환자의 고통이나 질환에 관여하는 심인성 인자에 대해서도 다양한 방법을 통하여 규명함으로써, 타 진료과의 임상진료에 도움을 주어 환자들의 신체 및 정신건강에 도움을 주고자 합니다.
  • 01한의학에서 ‘癲癎’, ‘震顫’ 등의 증후로 진단되는 각종 경련성 질환에 관여하는 뇌에서의 신경전달물질 (Neurotransmitters)이 한약물에 의해 어떠한 기전으로 어떠한 부위에 작용하는 지를 규명하고자 합니다.
  • 02신경정신과 질환 감기라고 할 수 있는 우울증에 대하여 연구하고 있으며, 한의학적인 감정에 대한 정의와 측정 및 실험실에서의 우울증 평가 모델을 통해 한의학적 치료 근거 및 치료 약물에 대하여 연구하고 있습니다.
  • 03한약의 구성이 氣와 味로 구성되어 인체에 효능을 발휘하는데, 氣의 관점에서 한약에서 추출한 향기액으로 기억력증가, 통증조절, 우울증에 대한 연구를 하고 있으며, 이미 통증 및 불면 진경에 대한 연구는 보건복지부와 학술진흥재단 연구비로 연구가 종결이 되었으며, 향기액에 대한 2건의 특허를 가지고 있습니다. 향후 뇌와 한약 향기액의 상호관계 연구를 더 심화하기 위해서 연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 04환자의 권리는 날이 갈수록 높아 가는데 비해 의사의 권위는 상대적으로 낮아지는 것이 현실입니다. 이에 가장 유연한 의사-환자 관계(rapport)를 유지하여, 최종적으로 치료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는 의사의 정신적 자세에 대해 연구하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의사가 갖추어야 할 윤리적인 문제를 과거 한의학을 현대의학의 연장선상에서 사회심리적인 입장에서 해답을 찾으려 하고 있습니다.

기타

관련된 교과목은 임상심리학, 신경과학, 정신과학 등이며 특히 인간심리와 뇌와 관련된 학문이 많이 연관이 되어 있습니다.
임상에서 많이 다루는 질환으로는 ‘화병’, ‘치매’, ‘경련성질환’, ‘두통’, ‘현훈’, ‘불면’ 등이며, 앞으로 이러한 신경정신과와 관련된 질환은 시대와 사회가 발달할 수록 점점 늘어날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리고 저희 교실에서는 일산병원 지하1층 의과학연구소 임상실험실을 운영하면서 앞에서 언급한 각종 연구과제들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교수 경력 및 연구업적

교수진 소개

이름 연구실위치 및 연락처 E-mail주소

구병수 교수님

동국대학교 일산한방병원 (031-961-5834) koobs@dongguk.ac.kr

김근우 교수님

동국대학교 분당한방병원 (031-710-3730) kgwoo86@dongguk.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