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 의술, 의도를 함양하여 실천하는 지성인 양성!

한의과대학

안이비인후피부과학교실

자세히.png

안이비인후피부과학 교실소개

안이비인후피부과학은 전통 한의학에서 이야기하는 외관과(外官科)학과 같은 의미의 현대적인 표현으로서, 감각기관의 전반에 해당되는 눈, 코, 귀, 입, 피부 등에 발생한 질병의 원인, 증상, 진단, 치료를 연구하는 임상과목 중의 하나입니다. 현대사회에서의 환경적인 문제 즉 공해나 소음, 환경호르몬 등 우리 주변에서 부각되고 있는 생활환경 문제는 식생활의 변화와 더불어 과거에 비해 안이비인후피부의 감각기관의 질환을 점점 증가시키고 있고, 만성화시키고 있는 추세입니다. 본과는 이러한 질환들의 기본적인 생리와 병리를 숙지하여 진단, 검사법, 예후, 치료법을 익히며, 새로운 연구방안을 모색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한방신경정신과학은 뇌질환과 관련된 신경과적인 부분과 심리적 인자가 관여된 정신과적인 부분이 적절히 조화된 학문으로 현대사회에서 많이 발생되는 스트레스로 인한 질환 및 뇌질환을 치료할 수 있는 학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연구분야

한방안이비인후피부과에서는 알레르기와 면역에 관한 연구, 광노화에 의한 피부손상의 외치연구, 한약재의 피부 미백에 관한 연구를 주요 연구목표로 설정하고 있습니다.
  • 01산업문명의 발달에 따라 환경오염이 심화되어 흡입성 항원에의 노출은 많아지고, 인공조미료의 증가, 식생활의 서구화 등으로 인하여 식이성 알레르기도 증가하고 있으며, 육체적·정신적 스트레스의 증가로 면역력이 저하되어 알레르기 질환이 만성화되어가고 있습니다.
    • 이로 인하여 눈에는 알레르기성 결막염, 코에는 알레르기성 비염, 피부에는 알레르기성 피부염, 아토피성 피부염이 급증하고 있는 데, 지금까지는 근본적인 치료의 접근이 어려운 상황입니다. 그래서, 이를 대체할만한 의학적 치료의 필요가 요구되고 있으며, 수 천년의 임상을 통하여 알려진 한의학이 그 대안으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면역력을 높이거나 항알레르기 효과를 가진 한약제와 이와 동일한 효능을 가지고 있는 경혈로 동물실험, 임상시험을 통하여 한방치료의 우수성을 증명하고자 합니다.
  • 01산업발달로 인해 대기의 환경오염이 심각하게 진행되면서 오존층이 파괴되어 성층권이 오존이 감소함으로써 자외선을 차단하지 못하게 되었고, 이로 인하여 피부의 자외선 노출이 점점 증가되고 있습니다.
    • 자외선에 의한 피부손상은 일광화상에서부터 광노화와 발암 현상에 이르기까지 노출의 정도와 기간, 피부의 상태에 따라 다양한 과정으로 나타나게 되는 데, 급성적인 자외선 조사는 주로 화상을 일으키고, 장기적인 조사가 반복되면 광노화가 초래됩니다. 최근 다양한 분야에서 자외선에 의한 피부손상 및 광노화를 예방하거나 치료를 할 수 있는 물질을 개발하려는 노력이 진행되고 있으나, 한의학에서는 일부 한약의 구강투여를 통한 연구가 있을 뿐 외치법을 통한 연구는 매우 부족한 실정입니다. 이에 임상에서 많이 쓰고 있는 한약재를 가지고 동물실험 및 임상시험을 통하여 외치효과를 연구하고자 합니다.
  • 01사회가 발전할수록 의학기술도 발달하여 이제는 피부질환의 치료는 기본으로 하고, 거기에다가 미용에까지 관심을 두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 피부가 더 예뻐지고 깨끗해지기을 원하는 시대적인 요구가 증가함에 따라 피부미백에 관한 수많은 한방 지식이 이야기되고 있고, 그에 따른 상품들이 봇물 이루듯 출시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미백효과를 증명한 한약재의 효과가 발표된 것을 제외하고, 아직까지 미흡한 부분이 많아서 이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가 필요한 실정입니다. 이에 관한 연구를 하고자 합니다.

교수 경력 및 연구업적

교수진 소개

이름 연구실위치 및 연락처 E-mail주소

홍승욱 교수님

동국대학교 일산 불교 한방병원 (031-961-9085) heenthsu@dongguk.ed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