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 의술, 의도를 함양하여 실천하는 지성인 양성!

한의과대학

한방재활의학교실

자세히.png

한방재활의학 교실소개

한방재활의학은 근골격계통에 발생하는 통증성 질환, 재활치료를 필요로 하는 마비성 질환 및 양생, 식이요법, 서구 대체요법 등의 다양한 방법으로 삶의 불균형을 바로 잡아 자연치유력을 증대시켜 질병치료를 목표로 하는 자연의학 등을 범주로 하여 진단, 치료 및 예방 방법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연구분야

한방안이비인후피부과에서는 알레르기와 면역에 관한 연구, 광노화에 의한 피부손상의 외치연구, 한약재의 피부 미백에 관한 연구를 주요 연구목표로 설정하고 있습니다.
  • 01근골격계에 발생하는 질환에 대한 평가기술을 정리하고 한의학적 이론과 치료경험을 문헌적 고찰을 통해 살펴봄으로써 환자의 증상을 파악하고 진단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또한 자연과학의 산물인 첨단과학기기를 응용하여 임상에 활용할 수 있도록 교육하며 성인병, 중풍 및 각종 질환에 대한 재활치료에 한의학적 치료관을 가지도록 한다. 현재 중요한 치료법인 도수치료의 기본 개념과 응용을 토대로 한의학적 방법인 추나 치료를 이용하여 왜곡된 골격구조를 교정하는 수기요법과 각종 이학요법 등을 교육하여 치료기술의 향상에 이바지하도록 한다.
  • 02보다 효율적인 진단과 치료, 예방하기 위한 방법으로 약물요법, 침구요법, 부항요법과 운동요법, 도인안교에서 비롯된 여러 가지 호흡법과 추나요법, 온열, 저니 및 광선을 경락과 경혈에 작용시켜서 치료하는 이학요법, 냉온욕, 약물욕, 부분욕 등 수치요법, 식이를 통하여 질병을 치료 예방하는 절식요법 등을 사용하며, 이러한 여러 가지 치료방법들이 재활의학 치료법의 영역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 더 나아가 생체역학, 기계공학 및 과학기기를 한의학적인 치료관을 가지고 임상에 응용, 활용함으로써 치료기술의 향상을 꾀한다.

기타

동국대학교 분당한방병원의 한방재활의학과는 1996년 7월 22일 개원과 함께 개설되어 현재 척추 추나 클리닉을 운영하고 있으며 환자의 체질과 생활 양식에 맞는 비만 클리닉 및 재활 클리닉 등을 운영하고 있다. 진료영역을 두 개의 과로 나누어 운영되는데 1과는 금동호 교수님을 중심으로 척추 추나요법 및 비만요법을 전문 진료과목으로 2과는 박영회 교수님을 중심으로 한방재활의학을 전문 진료과목으로 한다.

동국대학교 일산불교병원의 한방재활의학과는 2005년 7월 18일 한방병원 개원일부터 한방 추나 클리닉, 비만 클리닉, 해독 클리닉을 개설하였다. 추나 Thompson, Cox 기기를 갖춘 추나 클리닉은 척추, 관절 전문 치료와 추나 시술을 접목하였고 물리치료실과 운동치료실을 병행하여 통합 운영되고 있다. 비만클리닉은 전기지방분해침, 메조테라피, 엔더몰로지 등의 최신 비만 설비를 갖춘 전문 클리닉이며 장세척 요법, 효소욕 요법과 더불어 유산균 등 건강기능식품을 운용하는 해독클리닉과 함께 한의학의 치료 영역을 넓히고 있다.

클리닉별 소개

인포.png

척추 추나클리닉

추나 요법이란 수기법을 통한 환자 시술 방법의 하나로서 한의학 외치법의 범주에 속합니다. 추나 요법은 시술자의 손과 지체의 다른 부분을 사용하거나 보조기기 등을 이용하여 인체의 특정부위(예를 들면 체표의 경혈, 근막의 압통점, 척추 및 전신의 관절 등)를 조작하여 인체의 생리, 병리적 상황을 조절함으로써 치료 효과를 거두는 것입니다. 즉, 수기법을 통해 가하는 힘이 관절, 골격 또는 환자의 특정 부위를 교정함으로써 치료효과를 발생시키는 것입니다.
추나요법의 적응증
추나요법의 적용범위는 내과 질환에서부터 마취법에 이르기까지 아주 광범위하지만 주로 통증(痛症)과 마비증(痲痺症)을 주로 호소하는 근골격계 질환에 치료효과가 큽니다. 근막통증증후군, 경추증후군, 경요추 추간판탈출증, 천장관절변위, 흉추관절변위, 견관절주위염, 변형성척추증, 요부염좌, 악관절장애, 척추측만증, 교통사고휴유증
추나요법의 치료효과
척추 질환의 원인이 되는 구조적인 이상의 위치를 바로 잡아 인체의 평형을 조절해주며 동통의 원인이 되는 부위를 직접적으로 조절함으로써 동통에 대한 대증적인 치료만이 가능했던 기존의 치료와는 근본적으로 다른 가장 궁극적인 치료법으로서 통증을 일으키는 질환에 대한 근본적인 해결이 가능합니다.
추나척추클리닉에서는?
  • 병력의 청취
    • 환자의 통증의 원인을 찾아내기 위해 증상, 이전의 손상, 여가활동과 직업에 관련된 활동을 포함한 환자의 생활방식에 대해 얘기할 것입니다.
  • 신체검사
    • 내과적, 정형외과적, 그리고 신경학적 검사는 환자의 척추의 상태와 척추의 안전성을 밝혀줄 수 있습니다. 정적이고 동적인 촉진은 압통, 근육경직, 그리고 척추의 움직임의 범위를 조사합니다. 이러한 것들은 통증의 원인과 정도에 대한 단서를 줍니다.
  • 이학적 검사
    • X-rays, CT, MRI 등의 검사는 배열이상, 골절, 관절염, 유전성기형 또는 다른 문제들을 밝혀줄 수 있습니다. 또한 척추의 기능적인 이상 등을 확인하기위해 Metrecom, Moire등의 최첨단 진단기기를 활용하여 정확한 이상을 진단해냅니다.
  • 치료
    • 침구, 부항, 약물, 물리치료, 추나요법 등을 통해 개별화된 치료프로그램을 추천할 것이며 이는 통증의 경감과 증상의 해소에 가장 빠른 첩경이 될 것입니다.
인포.png

마비재활클리닉

마비재활 클리닉은 인체에 질병과 외상이 발생하였을 때 치료기간동안은 물론 치료가 끝난 후에도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그리고 경제적으로 정상에 가까운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회복시켜주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환자의 재활에 있어서 여러 후유 장애의 효율적인 관리는 사회 복귀 프로그램으로서 상당한 중요성을 가질 뿐 아니라 환자로 하여금 최대한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도와줌으로써 삶의 질을 윤택하게 할 수 있습니다.
대상질환
일상생활의 제약이 있는 환자들, 즉 스스로 배뇨 및 배변의 처리가 불가하거나 옷입기, 세면, 이동 등이 불가하도록 하는 모든 질환을 대상으로 합니다. 욕창, 기립성 저혈압, 경련 등의 만성적인 합병증의 관리도 중요합니다. 의학적,교육적,직업적,사회심리적 재활 치료를 통해 재활의 의지를 굳건히 할 수 있도록 합니다. 척수손상 및 척수질환, 뇌성마비, 말초신경질환, 근육질환, 산업재해, 교통사고 후유장애, 뇌졸중의 후유장애
뇌졸중의 재활
뇌졸중은 우리나라의 사망 원인 중에 상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신경계 장애의 가장 흔한 원인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뇌졸중은 생명을 위협하는 중한 질환이므로 무섭기도 하지만, 한편으로 대부분 심각한 후유 장애를 남김으로해서 이차적으로 심각한 문제를 야기시키는 질환입니다. 중풍 환자의 재활에 있어서 여러 후유 장애의 효율적인 관리는 사회 복귀 프로그램으로서 상당한 중요성을 가질 뿐 아니라 환자로 하여금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최대한 능력을 발휘하는 것이 가능할 수 있도록 하는 중요한 사항입니다.
척수손상환자의 재활
척수손상의 70%는 외상에 의하며 나머지 30%는 질병에 의합니다. 외상에 의한 손상에는 교통사고가 가장 많고 다음에는 산업 재해 등으로 인한 추락사고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척수손상만큼 심신 양면으로 심각한 장애를 초래하는 상해도 드물다는 것은 두말할 필요가 없을 것입니다. 여러 합병증의 예방 및 치료와 효과적인 재활치료의 병행으로 사회로의 복귀를 도모합니다.
인포.png

관절동통클리닉

나이가 듦에 따라, 또는 여러 가지 원인에 따라 관절이 파괴되고 통증을 일으키며, 기능의 저하를 일으키는 상태를 관절염이라 말할 수 있습니다. 모든 질환이 그렇지만, 특히 관절염은 조기 발견과 정확한 진단이 치료의 성패를 좌우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관절염이 발생한 이유와 상태에 대한 면밀한 검사와 평가가 이루어져야하며, 그에 따라 치료방향이 설정되어야 합니다. 초기에 치료 시기를 놓치게 되면 만성화되어 정상적인 관절의 기능을 영영 잃게 되고 통증에서 해방되지 못하게 되며, 심하면 수술이라는 극약의 처방을 필요로 하는 상태를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대상질환
퇴행성 관절염, 류마토이드 관절염, 통풍성 관절염, 강직성 척추염, 골다공증, 기타
인포.png

비만클리닉

비만이란 건강에 위험을 줄 정도로 체지방이 과잉 축적된 상태를 말하는 것으로, 여자에 있어서는 체지방이 26% 이상, 남자에서는 체지방이 18% 이상일 경우에 체중조절을 권장하게 됩니다. 의학적인 견지에서 여자는 체지방을 19-26%, 남자에서는 12-18%를 유지하도록 권하고 있습니다.
비만의 진단법
체중, 허리둘레, 생체 전기 저항 체성분분석법, 복부 CT, 대사율 측정 비만의 진단은 단순히 외양을 보고 결정하는 것이 아니므로 반드시 전문의와 상담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섣부른 자가진단과 함께 무모한 체중감량을 시도하는 것은 건강을 해칠 우려가 있으므로 반드시 비만크리닉을 통해 정확한 진단과 함께 치료방향을 설정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비만의 합병증
비만은 각종 성인병의 직접적인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으며, 또한 비만한 사람은 각종 질환에 이환되었을 때 비만하지 않은 사람에 비해서 회복율이 떨어지게되고, 재발할 확률이 아주 높습니다.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 동맥경화증, 지방간, 담석증, 관절염, 폐기능장애 등
비만클리닉에서는?
오차율이 낮은 최신 기계를 이용하여 정확히 체지방, 체수분, 휴식시 열량 등을 측정합니다. 단순성 비만과 2차성 비만의 구분을 위한 여러 가지 검사와 고혈압, 당뇨병 및 동맥경화 등의 합병증 여부를 검사합니다. 영양평가 및 개인에 적합한 균형제 한식단, 저열량식단 작성제시, 운동 처방, 행동수정요법, 약물 및 침구요법, 체질별치법 등으로 개인에 불필요한 체지방을 효과적으로 제거하여 균형있고 건강한 체형을 유지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합니다. 비만으로 유발될 수 있는 질환들에 대한 위험인자의 조절과 예방을 도모합니다.
인포.png

해독클리닉

해독이란 외부에서 들어오는 독소의 제거 뿐 아니라 체내의 간장, 대소장, 신장, 피부 등 대사를 통해 노폐물을 내보내는 장기의 기능이 떨어진 상태를 개선하여 신체의 자연 치유력을 증진시키는 자연의학적인 치료법입니다.
대상질환
만성피로증후군, 과민성장증후군, 비만, 중금속 중독, 지방간, 만성 피부질환, 기능성 소화장애, 섬유근통증후군, 자가면역질환 등
진단방법
항산화검사, 자율신경활성도측정, 모발미네랄 검사 등
치료방법
  • 영양요법
    • 최적의 식이지도와 적절한 영양보조제를 통해 체내의 해독기능을 극대화합니다.
  • 간해독요법
    • 한약, 간해독액 등으로 간과 담낭의 담음을 제거합니다.
  • 장해독요법
    • 장세척, 커피관장, 유산균 요법 등으로 장기능을 개선시킵니다.
  • 피부-림프해독
    • 효소욕요법, 엔더몰로지 등의 방법으로 신체에서 가장 큰 해독 장기인 피부의 해독능력을 개선시킵니다.

교수 경력 및 연구업적

교수진 소개

이름 연구실위치 및 연락처 E-mail주소

이명종 교수님

동국대학교 일산 한방병원(031-961-9110) chirodoc@unitel.co.kr

금동호 교수님

동국대학교 분당 한방병원(031-710-3731) keum660@yahoo.co.kr

김호준 교수님

동국대학교 일산 한방병원(031-961-9111) kimklar@duih.org